러시아의 극동항인 나호트카 / 보스토치니항에서 출발하여 모스크바에 이르며, 유럽의 주요 도시로 연결되는 노선
총연장은 모스크바까지 9,208km로 현재 주로 러시아 역내의
화물 수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 구간이 광궤(1,520mm)이며, 전압은 교류 25,000V를 사용
- 2022년 12월 전 구간을 전철화 함으로써 철도선진 지표인 전 구간 복선화 · 전철화를 달성하였고, 광통신에 의한 전 구간 화물추적이 가능
중국의 천진항에서 출발하여 베이징, 울란바토르, 몽골과 러시아의 국경 역인 호이트역을 경유하고 러시아의 울란우데역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에 연계됨
중국의 연운항에서 출발하여 란조우, 우르무치 등을 경유하고, 카자흐스탄 지역을 거쳐 시베리아 횡단철도에 연계되어 유럽의 주요 도시로 연결
총연장은 8,613km로 전 구간의
약 82.7%인 7,127km가 복선화되어 있으며 전철화 구간의 연장은 전 구간의 약 58.1%인 5,001Km
중국 청도는 표준궤(1,435mm)이지만 카자흐스탄철도는 광궤(1,520mm)이므로 국경에서 한적이나 대차 교환이 이루어짐
중국의 도문에서 출발하여 만주 지역을 통과, 러시아와의 국경 역인 만주 지역(러시아쪽은 자바이칼스크)을 경유하고 러시아의 카림스카야역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에 연결됨